경제정보와정책/통계자료 설명

새로운 차트 - 실거래 매매가 / 전세가 비교

부동산마이크로데이터 2023. 6. 29. 13:11
반응형

매매가 변동과 전세가 변동을 동시 표시

반응형

매매가와 전세가를 직접 비교하여 역전세, 깡통전세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차트에 2가지를 동시에 표시합니다. 

위의 차트는 21년도 말 전세 계약된 6억의 전세계약건이 2023년 말에는 깡통전세가 될 여지가 있습니다. 그렇게 되지 않으려면, 매매가가 그 이상으로 실거래 되어야 한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다행히(?) 23년도 실거래가가 최근 6억을 간신히 넘어서 계약이 되었기에 조금 더 두고봐야 할 부분이긴 합니다.

 

전세는 국토부 실거래가 자료에서 보증금(만원)을 이용해 차트에 표시됩니다. 

 

여긴 아직 분석해 보지 않았으나, 동일평형에 선호하는 동호수, 층, 수리여부에 따라서 전세가격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2023년초반까지 5억이 넘는 전세가가 있었으나, 중분부부터 견고한 전세가인 3억~4억 사이에 거래가 이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매매가의 경우엔 4억~5억 사이로 매매가와 전세가가 혼재되어 있었던 2016~2017년 사이에 갭투자(투기?)가 많이 들어왔을 수 있습니다. 이른 시기에 빠르게 시작한 세력(?)이 있었다는 의미도 되겠습니다.

 

2020년 중반께 7억 이상의 고가로 실거래한 후, 계약금을 포기하고 계약해지를 한 것인지 새로운 신고가를 노리고 신고가 신고 후, 계약 취소한 것인지 알 수 없으나 계약 취소 후, 최고가 대비 1억5천 이상은 하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 : 5억이상의 전세건들이 2024년까지 계약 만기가 돌아오므로, 역전세는 계속되겠습니다. 

          임차권등기명령 적극 이용하시고, 근저당있는 전세는 반드시 피하시고, 전세보험 꼭 들어두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