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량 관련 통계 모음

2023년12월말 서울시 아파트 거래량 및 실거래건수, 등기건수, 계약해지건수.

부동산마이크로데이터 2024. 1. 3. 12:25
반응형

다사다난했던 서울시 부동산의 2023년 12월말 실거래 등록 자료 통계현황을 작성하여, 서울시 아파트 거래량에 관심있으신 분들께 제공합니다. 

 

 

1. 서울시 아파트 실거래량 및 등기진척도

* 하기 모든 통계자료는 "국토부실거래가 정보사이트에서 2024년 1월 3일" 자료를 기준으로 합니다.

 

서울시의 2023년도 11월 거래량은 일반 특례보금자리론의 종료시점과 공교롭게도 시기가 맞으며, 서울시의 아파트 거래량의 감소를 맞이합니다. 11월의 실거래 집계가 12월말을 기준으로 마감되므로 2023년 2번째로 거래량이 적은 월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12월이 남아 있어서 향후 아파트 구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이 추세를 주의깊게 살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타지역 통계를 살펴본 바, 일부 지역에서는 거래량의 감소와 시기를 같이하며 매매가격의 하락이 일어나는 상황이 보였으며, 특히나 전월세의 경우 거래량의 감소는 가격의 하락으로 이어지는 일정한 흐름이 보였습니다. 서울시, 경기도 지역의 전월세(아파트, 빌라, 오피스텔)의 시장이 특히 그러한 현상이 두드러졌고, 지금 통계집계상에서 전세의 감소량이 이번 특례보금자리의 영향으로 아파트 매매로 인한 전세량 감소현상인지 확실치는 않으나 분명히 영향이 있었을 것이라 추정이 가능합니다.

 

2022년도 전세량과 비슷했던 2021년도의 전세량이라면 2023년도는 전세거래가 감소세라는 것은 해당 수요층이 월세나 매매로 전환되었음을 의미하는데, 월세의 거래량도 "금천구", "양천구"외에 눈에 띄게 증가한 곳도 없었습니다. 그럼 서울에서 이탈하여 경기권으로 갔던지, 매매를 통한 자가주택 보유로 들어섰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서울의 현재 주택가격이 높은 상태로 유지된다면, 전세를 끼고 주택을 매입하는 행위는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전세수요부족으로 인한 2년 후 재임대의 어려움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2023년 서울시 아파트 실거래정보 현황

서울시 실거래 등록정보 현황 (2023년 말 자료)

반응형

(2) 서울시 아파트 실거래량 그래프 ( 계약해지건 제외)

 

(3) 서울시 아파트 실거래량 그래프 ( 계약해지건 포함 )

 

* 국토부에 실거래 등록된 전체건에 대한 건수 자료입니다. 

* 계약 후, 부동산이 실거래 등록을 했던 당시를 기준으로 한 자료이며, 계약해지가 당월, 전월에 이뤄지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해당월의 계약해지가 적절하지 않을 수 있어서 실거래 등록건수를 기준으로 한 그래프를 따로이 표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