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의 기업경기실사지수(매출액가중 전망) - 2023.10.26 자료기준의 기업이 바라보고 있는 향후 제품가격과 원자재 수입가격, 업황에 대한 부분 발췌하여 코로나 시기와 비교 (2020.1~2023.11)
통계설명자료
o 기업경기실사지수(BSI) : 기업가의 경기에 대한 판단, 전망 등이 생산,매출,투자 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점을 감안, 설문조사에 의해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되는 지수로서 0~200의 값을 가지며 100보다 클때는 긍정적 시각의 기업의 수가 부정적 시각의 기업의 수보다 많다는 의미
o 업황(대상업체 경기): 계절적 요인을 제거한 후 우리나라 전체의 전반적인 경기가 아닌 기업체만의 업황을 판단 기입
1. 제조업 회사의 경기전망과 인플레이션
원자재 구입가격은 상승하고, 그에 따라서 판매될 제품의 가격은 인상될 것이다. 그리고 그 가격인상에 따라서 내수에서의 소비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
위의 그래프가 의미하는 것은 원자재가격 상승에 따른 제품가격의 인상이 지속될 상황이고, 기업의 경우 원자재 구매에 비용이 예전보다 더 많이 들게 된다는 의미다. 원재료 매입비용이 증가하면서 내수에서의 소비침체가 가격인상이던, 소비자들의 소득 감소의 이유이던 감소하게 되면, 가격은 인상되고 판매는 줄어드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
2. 회사들의 향후 경기전망
2023년 비제조업 기업들의 경기전망이 급락하는 모습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제품보다는 서비스와 기술의 공급자들인 회사가 경기전망을 부정적으로 보는 상황이다. 이 부분은 제조업과 같은 모습인데, 코로나팬데믹도 없고, 경제금융위기도 표면화된 것이 없다. 기업들은 왜 두려워 하고 있는가?
코로나팬데믹이 시작된 2020년 1월 보다 낮은 2023년 11월이다.
3. 회사와 소비자들은 향후 어떻게 행동할까?
향후 경기전망을 부정적으로 보고 있으니, 신규 투자, 인력 충원등의 판단은 유보될 가능성이 높다. 일자리가 증가하기 어려운 상황이 된다.
제조업의 경우, 원자재 수급에 비용이 늘어나 제품판매가격 인상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원가절감 노력이 될 것이고, 원자재의 수급에 애로사항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로 인한 제품가격인상은 필연적으로 나타날 것이고, 소비자들은 지금보다 더욱 인프레이션 압박에 시달리게될 가능성이 높다. 소비를 줄이는 수밖엔 방법이 없다는 말이 된다.
반드시 필요한 소비는 기존대로 하더라도, 그 비용이 증가하므로 다른 소비지출이 줄어들 것이다. 의복, 문화생활등이 가장 대표적인 불경기 소비감소행태로 나타난다.
#세부 데이터 참고자료
(1) 업황 전망 데이터
연월 | 전체산업 | 제조업 | 비제조업 |
2020/01 | 77 | 76 | 77 |
2020/02 | 76 | 76 | 75 |
2020/03 | 71 | 73 | 69 |
2020/04 | 48 | 45 | 50 |
2020/05 | 47 | 45 | 49 |
2020/06 | 51 | 43 | 58 |
2020/07 | 55 | 53 | 57 |
2020/08 | 59 | 57 | 61 |
2020/09 | 66 | 66 | 66 |
2020/10 | 64 | 66 | 62 |
2020/11 | 72 | 76 | 68 |
2020/12 | 70 | 71 | 69 |
2021/01 | 71 | 82 | 61 |
2021/02 | 76 | 88 | 68 |
2021/03 | 78 | 90 | 69 |
2021/04 | 86 | 95 | 78 |
2021/05 | 90 | 103 | 80 |
2021/06 | 91 | 108 | 78 |
2021/07 | 93 | 109 | 80 |
2021/08 | 87 | 102 | 77 |
2021/09 | 91 | 106 | 79 |
2021/10 | 90 | 102 | 80 |
2021/11 | 87 | 96 | 80 |
2021/12 | 85 | 93 | 78 |
2022/01 | 82 | 90 | 75 |
2022/02 | 84 | 91 | 79 |
2022/03 | 89 | 99 | 82 |
2022/04 | 82 | 85 | 80 |
2022/05 | 88 | 95 | 83 |
2022/06 | 88 | 95 | 83 |
2022/07 | 81 | 85 | 78 |
2022/08 | 79 | 80 | 78 |
2022/09 | 75 | 72 | 78 |
2022/10 | 73 | 67 | 78 |
2022/11 | 73 | 71 | 75 |
2022/12 | 71 | 67 | 73 |
2023/01 | 69 | 63 | 73 |
2023/02 | 69 | 65 | 71 |
2023/03 | 70 | 63 | 75 |
2023/04 | 73 | 69 | 75 |
2023/05 | 74 | 72 | 75 |
2023/06 | 72 | 66 | 77 |
2023/07 | 70 | 62 | 76 |
2023/08 | 71 | 66 | 76 |
2023/09 | 69 | 58 | 78 |
2023/10 | 72 | 66 | 77 |
2023/11 | 64 | 58 | 68 |
(2) 제조기업 내수판매전망, 제품가격 전망
연월 | 내수판매전망 | 원자재구입가격전망 | 제품판매가격전망 |
2020/01 | 84 | 109 | 95 |
2020/02 | 90 | 108 | 98 |
2020/03 | 80 | 105 | 99 |
2020/04 | 64 | 103 | 89 |
2020/05 | 53 | 97 | 79 |
2020/06 | 51 | 102 | 95 |
2020/07 | 61 | 111 | 80 |
2020/08 | 80 | 107 | 94 |
2020/09 | 73 | 108 | 83 |
2020/10 | 76 | 110 | 84 |
2020/11 | 86 | 112 | 89 |
2020/12 | 83 | 109 | 85 |
2021/01 | 86 | 119 | 98 |
2021/02 | 102 | 128 | 107 |
2021/03 | 107 | 127 | 115 |
2021/04 | 107 | 133 | 115 |
2021/05 | 118 | 139 | 116 |
2021/06 | 110 | 142 | 118 |
2021/07 | 110 | 143 | 110 |
2021/08 | 110 | 144 | 117 |
2021/09 | 107 | 143 | 121 |
2021/10 | 108 | 143 | 113 |
2021/11 | 114 | 145 | 105 |
2021/12 | 113 | 149 | 101 |
2022/01 | 106 | 133 | 111 |
2022/02 | 106 | 136 | 105 |
2022/03 | 111 | 141 | 101 |
2022/04 | 96 | 151 | 126 |
2022/05 | 110 | 150 | 118 |
2022/06 | 102 | 146 | 119 |
2022/07 | 98 | 148 | 99 |
2022/08 | 98 | 138 | 100 |
2022/09 | 93 | 134 | 88 |
2022/10 | 83 | 135 | 92 |
2022/11 | 89 | 128 | 92 |
2022/12 | 77 | 129 | 94 |
2023/01 | 78 | 112 | 94 |
2023/02 | 83 | 113 | 98 |
2023/03 | 69 | 115 | 86 |
2023/04 | 74 | 113 | 85 |
2023/05 | 84 | 110 | 91 |
2023/06 | 72 | 103 | 81 |
2023/07 | 77 | 106 | 91 |
2023/08 | 76 | 106 | 87 |
2023/09 | 78 | 106 | 100 |
2023/10 | 68 | 115 | 95 |
2023/11 | 73 | 120 | 1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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